1. 서론
'식민사관(植民史觀)'이란 일제의 강제점령시기에 일본 사학자의 일부가 일본에 의한 한국 침략과 지배를 역사적으로 합리화시키고, 한민족에게 문화적 열등감을 심어주기 위하여 만들어낸 일련의 역사의식이다. 이러한 '식민사관'은 우리 나라의 근대화 과정과 일본의 제국주의 시대(帝國
漢字漢字語는 韓國化가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일상에 있어 유용한 한자한자어와 우리의 수천 년 문화를 담고 있는 고전을 바로보기 위한 도구로서 이제 한문교육은 그 정당성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런 漢文敎育에 있어 識字 문제는 가장 중요하고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한자는 다른 문
漢字文化)의 정보교류(情報交流)를 위한 한자정보화(漢子情報化) 서비스 구축 ,전통문화(傳統文化) 계승 및 발전을 위한 고전자료(古典資料)의 디지털화 작업 , 그리고 체계적(體系的)이고 효과적(效果的)인 한자교육(漢字敎育)시스템 구축이 절실히 필요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번 연구 硏究
漢字敎育)은 필수이다. 이러한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편견을 버려야한다. 대문명어(大問名語)가 해당하는 문화권 속의 여러 언어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동일하기 때문이다. 또한 국어의 장래 및 학문의 발전과 직접적인 영향을 가지고 있는 것 또한 한자이므로, 오늘날 대
漢字工夫에 대해 經濟的 費用便益을 分析해보고, 經濟와 漢字와의 關係를 論해보고자 한다. 實際로 敎育, 福祉, 國防 等 여러 分野에서 公共 政策 試行과 執行에 앞서, 經濟學者들에 의해 費用便益 分析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비슷한 脈絡으로 나는 여기에서 漢字工夫에 대한 個人의 意思決定
漢字敎育의 敎材로서도 그 가치가 크다고 할수 있지만 이들의 가치는 주로 국어의 역사적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여 준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한자의 석음을 달아 놓은 천자문이나 훈몽자회에 대해서는 학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 왔다. 그러나 유합에 대해서는 그리 많은 관심이 있었던 것
(老人)들은 생각한 다양(多樣)한 시설(施設)들, 외국인에 대한 친절(親切)함, 아이들을 문화시민(文化市民)으로 성장(成長)시키기 위한 많은 문화시설(文化施設) 및 교육(敎育) 등 이러한 것들을 보며 많은 것을 느꼈다. 그렇다고 해서 과거의 일본의 잘못을 잊어버리거나 용서(容恕) 했다는 뜻은 아니다.
敎育 제37·38합집』, 1985)
이 글은 에브리가 文化史와 家族史라는 歷史學界에서 기반이 부족한 分野를 重點으로 연구를 했고, 그로 인해 歷史學의 주류이자 필수인 政治史 硏究에 대해 미진하였음을 드러낸다. 이에 반해 韓國人을 위한 中國史를 쓴 신성곤 교수는 身分, 政治史에 關心이
Ⅰ. 서 론
우리의 ‘언어 생활’에 있어 수많은 어휘 가운데 한자어(漢字語)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의 고유어와 상반되는 한자어의 특징들이 많이 나타난 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한자어 하나하나가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는 자립형태소의 형태로 대부분 쓰이고 있